강남역 결제 30% 줄 때, 성수동 20% 뛰어

입력 2023-11-17 18:17   수정 2023-11-18 02:39

“성수동에 팝업스토어가 워낙 많이 열리다 보니 오늘은 어떤 팝업이 열리는지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왔습니다.”

GS리테일이 서울 성수동에서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의 플래그십스토어 ‘도어투성수’에서 17일 만난 주혜린 씨(20)는 이렇게 말했다. 요즘 도어투성수는 주씨와 같은 20대 여성 소비자, 일본인 관광객들로 발 디딜 틈이 없다.

미국 카툰네트워크의 유명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 팝업스토어가 오는 29일까지 열리기 때문이다. 최근 아이돌그룹 뉴진스가 신곡 ‘뉴 진스’를 발표하면서 파워퍼프걸과 협업해 주목도가 높아졌다. GS25 관계자는 “주말엔 하루 600~700명이 팝업을 찾는다”고 했다.

성수동이 2030 등 젊은 층의 ‘핫플’이 된 게 하루이틀 일은 아니다. 하지만 성수는 요즘 같은 불경기에도 소비자들이 쉽사리 지갑을 닫지 않는 저력을 보여 유통·소비재 업계의 관심을 끈다. 성수동은 한국경제신문·비씨카드의 소비 실태 조사 결과 올 1~9월 결제 건수 및 금액의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증가율이 모두 압도적 1등이었다. 각각 20.7%와 55.2%로, 2위 을지로(결제건수 증가율 13.9%, 결제금액 28.0%)를 훌쩍 웃돌았다.


불경기로 비용 통제에 여념이 없는 기업들도 성수에서만큼은 마케팅비를 쓰는 걸 주저하지 않는다. 올 들어 성수동에선 매주 새로운 팝업이 60개 안팎씩 생겨났다. 글로벌 부동산서비스 업체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에 따르면 성수동의 지난 2분기 공실률은 5.8%로 명동(14.3%), 홍대(15.9%), 강남(19.2%), 가로수길(36.5%) 등과 비교해 훨씬 낮았다.

‘힙지로’라는 별명이 붙은 을지로 골목도 비슷하다. 젊은 층을 끌어모으는 각양각색의 복고풍 식당·카페 덕분에 견조한 소비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1~9월 을지로·명동 일대 신용카드 결제 건수는 2019년 같은 기간보다 9.1% 감소했지만, 을지로동만 떼어놓고 보면 13.9% 늘어났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금리 상승세가 지속하면 이들 인기 상권도 악영향을 받을 공산이 큰 것으로 본다. 핵심 소비층인 2030 세대는 소득이 다른 성인 세대에 비해 적고 대출은 많아 불황기에 더 큰 타격을 받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대별 소비 행태를 살펴본 결과 MZ세대(밀레니얼+Z세대)는 경기 수축기 때 X세대, 베이비붐 세대, 베이비붐 이전 세대 가운데 가장 많이 소비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더라도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상권이 그렇지 않은 젊은 층 기반 상권보다 더 잘 버틸 것이란 데엔 의견이 모인다. 소비자들이 씀씀이를 줄이더라도 기분 전환을 위한 ‘리프레시 쇼핑’, 고품질의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제품을 찾는 ‘프리미엄 짠테크(짜다+재테크)’ 성향은 짙어진다는 게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유로모니터의 분석이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관계자는 “기업들은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매장을 내려는 경향이 강하다”며 “핵심 상권에선 젊은 세대가 ‘핫’한 매장을 끌어모으고, 인기 매장이 다시 고객을 부르는 선순환 효과가 나타난다”고 말했다.

송영찬/한명현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